4.1.11

비트토렌트) 프리리치와 힛앤런의 관계

이 글은 비공개 트래커를 처음 접하는 유저분들의 특히 프리리치와 힛앤런에 대한 오해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작성합니다. 간단하게 작성한 후 차례로 내용을 보강하겠습니다.


1. 토런트 다운로드

이 과정은 트래커에서 torrent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데이터를 내려 받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트래커 업데이트

클라이언트에 기록된 다운로드양과 업로드양은 클라이언트의 트래커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서 트래커 서버에 저장됩니다. 이때 각 torrent파일별로 패스키를 통해서 개인을 구별하여 저장합니다.

3. Ratio 산정을 위한 옵션적용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트래커로 전달된 다운로드, 업로드 데이터는 비로소 프리리치, 하프리치, 더블업로드 등의 옵션이 적용됩니다. 프리리치라면 기록된 다운로드양 중 0 이 반영되고, 하프리치라면 50%, 더블업로드라면 업로드양이 200% 적용됩니다.

4. 옵션이 적용된 다운로드반영값, 업로드반영값을 기준으로 Ratio 산정

옵션이 적용된 각각의 다운로드값과 업로드값을 가지고 개인의 전체 ratio를 산정합니다.

-------------------------------------------------------------------------------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정보가 트래커에 전달된 후 옵션적용을 거쳐서 Ratio에 반영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별 토런트의 Snatched목록에 기록되는 다운로드양과 Ratio산정을 위해서 옵션이 반영된 다운로드반영값을 구별하여야 합니다.

즉 프리리치 자료를 받았다고 Snatched목록에는 자신이 다운르도 받은 만큼 기록이 남습니다. 대신 옵션적용을 통해서 Ratio산정을 위한 다운로드 반영값은 0이 됩니다.

따라서 프리리치 자료를 받은 경우 다운로드양은 없고 업로드만 했으니 힛앤런 규정에 해당되지 않겠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프리리치, 하프리치, 더블업로드 등의 옵션은 일단 다운로드양이 트래커에 기록된 후에 Ratio산정을 위한 반영값계산 시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