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1

여러 아이피로 한 사이트에 로그인 (멀티 IP, 다중접속)

다른 트래커에 가입하다 보니, 운영 방식이 다른 사항이 있어서 추가로 적습니다.

모든 트래커에 똑같이 해당하는 글이 아니고, 각각의 특징을 기술한 것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그 트래커 포럼에 올라온 질문 글을 보셔서 운영방식을 확인하시거나,
직접 그 트래커 관리자한테 문의를 해서 허용하는 범위를 꼭 알고 난뒤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잘못하면, 다음날 아이디 삭제되서, 접속도 안되고, 영어도 약하다면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각 트래커 방식에 따라, 또는 운영 방식에 따라 다 기준이 다릅니다.
트래커가 개방적인지, 폐쇄적인지에 따라, 동시접속, IP 허용 갯수가 틀립니다.



여러 아이피로 한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어떻게 되는가?


1. 멀티 IP가 안되는, IP 인증 방식의 경우 (기존 작성글)


1. 먼저, 자신이 가입한 토렌트 웹사이트에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그 즉시 그 IP가 tracker에
기록이 됩니다. 모든 유저가 여기저기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 할 수 있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
아이디/패스로 로그인했던, 그 IP가 인증 기준이 되는 것이죠.
다른 컴퓨터에서 토렌트 프로그램 돌리면, 먼저 웹사이트 가서 로그인 먼저 하라는 메시지가 뜨지요.
이전에 기록되었던 IP가 아니니까, 새로운 IP 인증을 받기 위해서 로그인 하라는 것이지요.


2. 그 다음 해당 토렌트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한 뒤,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를 걸면,
받은 토렌트 파일 헤더에 이미 기록되어 있는 [트래커 정보, 트래커 패스키, 생성날짜]와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컴퓨터의 IP + 아까 로그인했던 웹 사이트에 접속했던 마지막 인증 IP]
를 서로 매칭시킵니다.

이 모든게 일치하면 비로소 업/다운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매칭이 되면, IP만 가지고도 그 IP를 쓰는 유저가 누구인지 바로 알 수 있겠지요?


3. 그 후, tracker log에는 해당 IP address 정보만 가지고, 어떤 유저가 언제 다운로드 했는지?
업/다운 얼마했는지? 토렌트 파일 삭제는 언제 했는지? 등등이 시간 간격을 두고,
Tracker에 계속.. 꾸준히.. 기록으로 남습니다.
이걸 웹사이트에 뿌려주면, 각 유저는 자신의 Ratio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죠.


4. 추가
IP 인증 방식에서의 멀티플 IP(동시접속)가 허용된 트래커에서의 사용 방법 (예. 트래커 FileMP3.org).

Multiple IPs (Can I login from different computers?)

A torrent is associated with the user when it starts, and only at that moment is the IP relevant.
So if you want to seed/leech from computer A and computer B with the same account you should access
the site from computer A, start the torrent there, and then repeat both steps from computer B
(not limited to two computers or to a single torrent on each, this is just the simplest example).
You do not need to login again when closing the torrent.


-멀티플 IP (다른 컴퓨터에서도 로그인 할 수 있는가?)

토렌트는 사용자가 켜는 그 시점과 관련이 있고, 그 때만 IP와 관련이 있습니다.
같은 계정으로 컴퓨터 A와 B에서 Seed/Leech를 하고 싶다면,
A 컴퓨터에서 먼저 해당 트래커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고, 토렌트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똑같은 방법으로 B 컴퓨터에서도 트래커 사이트 로그인 한 후, 토렌트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두 대 컴퓨터 혹은 각 한개 토렌트만 되는게 아닙니다. 이건 그냥 간단히 예를 든겁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을 끌때까지는 다시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컴퓨터는 바뀌어도 상관 없습니다. 컴퓨터가 바뀌어도, 트래커는 바뀐 마지막 한 개의 IP만 받아서 인증하기에....
토렌트 파일 자체에는 Ratio 정보는 없습니다.
해당 트래커의 고유한 정보, 전체 파일 정보(파일 이름, 전체 용량, 갯수 등등)만 담고 있습니다.
Ratio는 오로지 트래커(서버)에 생성된 로그에만 순차적으로 기록이 됩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이 하는 일은 그저 업/다운, IP 인증, 패스키 매칭 검사만 합니다.







2. 멀티 IP(다중 접속)가 되는 운영 방식의 경우(추가 글)

어느 트래커는 멀티 IP(다중접속)이 됩니다.
IP 인증방식이 아니라, 패스키로만 인증하고, 서버에 접속 IP 로그는 남지만, 공개적으로 다중접속을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 TorrentBytes의 경우
한 개의 계정당 3개 IP가 동시접속 허용이 됩니다.

즉, 한 개의 파일이 3대의 컴퓨터에 똑같이 있을 경우, 3대에서 동시에 시딩(업로드)가 되고,
또한 3대의 업로드 레이쇼가 합쳐져서 올라갑니다.



TorrentBytes에 올라온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If you have the same files on both computers (eg by copying them from one to another),
you can seed from both locations, and get a combined higher upload rate,
which leads to a higher amount of uploaded data."
- 양쪽 컴퓨터에 같은 파일이 있다면(다른 컴퓨터에 복사를 했을 경우),
양쪽에서 시딩을 같이 할 수 있고, 업로드 많이 할수록, 업로드 비율도 합쳐져 올라간다. -



하지만, 다른 글에서는 동일 파일을 여러 컴퓨터에서 반복적으로 자주 받는 건 위험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한 아이디를 여러 사람이 쓰고 있다는 근거가 되버리기 때문에...

다운로드는 될 수 있으면 한번만! 시딩할때는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다 복사해 놓고, 동시 시딩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한개의 파일을 여러 대로 동시에 씨딩 하는것 보다,
팩 같이 용량이 수십 기가 되는 큰 것들은, 지정된 컴퓨터에서만 받은 뒤, 그 컴퓨터로는 그 파일들만
계속 씨딩하게끔 해서, Ratio UP 전용 SeedBox로 만들어 놓는게 가장 좋을거 같습니다.



또한, 다른데서(뉴스그룹, FTP, 타 트래커) 받은 파일로 시딩(업로드)를 해도 되냐는
약간 위험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대답은 된다! 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트래커가 개방적이기도 하지만, 업로더의 회선이 안좋기 때문에, 초기에 시더가 1명이라
배포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 이었습니다.

실제로, TorrentBytes 일부 파일(pack)의 경우. 올라온지 몇 시간이 지났는데도,
시더(업로더) 회선이 너무 느려서, 시더는 고작 1명인데, 리처는 40~50명 달라붙어서
아주 힘들게 다운 받고 있었습니다. 물론, 회원이 많기 때문에 당연하겠지요.
초기 배포에 따른 어려움이 있기에, 수 십개의 파일로 구성된 Pack의 경우에,
자기가 일부 파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 그 파일 조각들로 초기 배포에 참여를 하라고 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다른 트래커에서라도 허용을 하면 좋겠지만, 폐쇄적이거나, 회원이 적은 트래커는
보안과 초대장 교환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대놓고 허용은 안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정된 업로더로써는 하루에도 수 십개 파일 올리고, 업로더는 Ratio 영향을 전혀 안받기에,
그냥 빨리 빨리 초기 배포 해버리고, 회원끼리 알아서 받아가게 해놓고, 다른 파일 또 배포하는데 더 좋겠죠.





3. 왜 불편하게 멀티 IP(다중접속)를 허용 안하는가?

그 트래커를 쓰는 일반 유저로써는 정말 편합니다. 집과 회사, 학교 등등 여러곳에서 맘대로 켜놓고 있을 수 있죠.
"원격접속"으로 회사 컴퓨터 화면 접속해서 게임/음악/팩 같은 큰 파일 다운로드 하고 시딩 걸어놓고,
집에서는 편하게 지금 볼 영화/드라마 파일만 받아서 보다가, 토렌트 잠시 끄고, 가끔 온라인 게임도 해도 되니까요.

다른 곳(회사, 학교 등등) 비싼 전기세 내가 안내고 24시간 돌릴 수 있는 컴퓨터(seedbox, bot)가 있다면,
Ratio는 이제 걱정 안해도 되겠죠.

하지만, 멀티 IP를 허용하면, 한 개의 계정으로 여러 사람이 돌려서 쓸 수 있습니다.

아이디 단 한개로, 갑돌이, 갑순이, 철수, 영희 심지어 바둑이까지 다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체 회원이 1,000명이라고 하면, 실제 사용자는 3,000명이 충분히 넘어갈 수 있다는 말이죠.

이는 아주 위험하고, 트래커 전체로써도 Ratio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난 아이디 안돌릴테니까, 나는 다중접속 허용 해달라~ 해도, 운영자로써는 그 수 천명 회원들
일일이 신경쓰기 싫으니 그냥 "다 안돼" 하겠죠. 제가 운영자라고 해도 그렇게 할 겁니다.

그래서, 일부 트래커들은 멀티 IP를 허용 안하고, 1개의 계정으로, 단 1대의 PC 접속만 허용합니다.


글이 좀 길고,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만, 토렌트라는 프로그램이 좀 까다롭고 알아야 할게 많습니다.
시간날때 읽어보시고, 다른 의견이 있거나, 추가 사항 있으면 추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