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1

uTorrent의 라벨(Label)을 활용하자 - 공백과 특수문자를 사용하기

가입한 트래커가 많아질수록(이라 쓰고 토런트에 중독되어 있을수록 이라 읽는다) 늘어나는 토런트를 효율적을 분류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이에 uTorrent에서는 라벨(Label) 리스트와 라벨열(column:Label) 그리고 트래커열(column:Tracker)을 통해서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비트토크 가족들이 잘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토런트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 나름의 라벨 활용방법을 올려봅니다. 고수분들의 더 유용한 라벨 사용법이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11hr1.png 11hr2.png
우측 파란 상자 안이 라벨리스트, 상단 빨간 상자 안이 라벨열과 트래커열입니다. 라벨리스트는 기본적으로 보이지만 라벨열과 트래커열의 경우 안보일 경우 "열"위에서 우클릭 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열의 순서는 드래그&드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은 #Keeping라벨의 토런트를 트래커열로 정렬한 것입니다.)

1. 영구라벨과 임시라벨

uTorrent에서 사용하는 라벨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전 설정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영구라벨과 그때그때 지정하는 임시라벨입니다.

영구라벨은 해당라벨을 가진 토런트가 하나도 없어도 라벨명이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옵션-설정-고급설정-사용자인터페이스(1.7.7)/UI 기타(1.8)에서 설정합니다.)

영구라벨 사용시 각 라벨의 구분자는 | 입니다. (입력방법 : Shift + \ )
11hr3.png
uTorrent 1.8의 설정모습입니다. 설정창에서의 순서는 실제 리스트에서 보여지는 순서와 상관이 없습니다. 순서에 대해서는 아래 4번 항목에서 언급합니다.

임시라벨은 해당라벨을 가진 토런트가 없으면 라벨이 리스트에서 사라집니다. (토런트 추가시 라벨명을 직접 입력하거나. 해당 토런트에서 우클릭 - 라벨 - 새라벨..로 설정합니다.)
11hr4.png
해당 토런트 우클릭 - 라벨 메뉴의 모습니다. 기존의 영구라벨을 선택할 수도, 새 라벨.. 을 통해서 임시라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라벨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이 경우 라벨없음으로 지정됩니다.)

*상단 그림에서 라벨리스트안의 라벨은 모두 영구라벨입니다. (그림에서 영구라벨인 docu/Edu에 해당하는 토런트가 없음에도 리스트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방법1 - 트래커명으로 라벨하기
트래커가 독특한 시딩룰을 가지고 있거나 장기시딩을 하는 자료가 많은 경우에 트래커명으로 라벨을 만들면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단 이런 경우 해당 트래커의 시딩 토런트수가 많아질수록 개별토런트를 찾고, 관리하는 것은 여러워집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히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첫째 그림에서 파란 밑줄이 쳐진 라벨이 바로 트래커명으로 지정된 것입니다. 토런트의 갯수는 많지만 대부분 장기시딩을 위한 것이기에 다른 토런트와 구분하기 위하여 트래커명으로 라벨을 지정하였습니다.


3. 방법2 - 자료 종류(성격)로 라벨하기

개인적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자료의 종류(성격, Type)에 따라서 라벨을 하기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찾기 쉽고, 트래커열을 통해서 트래커별로 재분류하여 관리도 가능합니다.

*첫째 그림에서 파란 밑줄을 제외한 라벨은 모두 자료의 성격에 따라서 라벨을 지정한 것입니다. 각자 편한 방법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4. 공백과 특수문자 활용하기

본 팁 핵심은 바로 라벨을 만들때 공백과 특수문자를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트래커명 라벨, 자료 종류 라벨의 경우, 라벨의 수가 늘어날수록 찾기가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때 바로 라벨의 정렬순서를 이용하여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라벨이 상단에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라벨리스트의 정렬순서는 " 공백-특수문자-영문대문자-영문소문자-한글가나다 "입니다. (공백 두칸은 공백 한칸에 우선합니다.)


**첫째 그림에서 [ !소 시]~ [ 손실] 까지는 라벨 앞에 공백이 한칸 있습니다. [!H ] ~[Etc] 까지는 공백이 없습니다. 공백이 있는 라벨명이 위로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문자가 포함된 라벨명이 상위에, 한글라벨명보다는 영문라벨명이 상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백 : 정렬순서에서 볼 수 있듯 "공백"은 최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기에 영구라벨명 앞에 공백을 추가하여 리스트에서 상위에 올라오게 할 수 있습니다. 단 토런트 추가시 지정하면 공백을 인식하지 않고서 라벨명이 지정됩니다. 일단 라벨없음 상태로 추가한 후에 라벨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특수문자 : 공백 다음으로 우선순위를 가지는 특수문자는 정렬순서를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키보드에서 바로 사용가능한 특수문자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 & * + - / < = > ? @ [ \ ] ^ _ { } ~ 라벨명 앞에 특수문자를 추가할 경우 일반문자 라벨명보다 상위에 정렬됩니다.

결론적으로 공백을 통한 1차분류, 특수문자를 통한 2차분류, 일반문 자를 통한 3차분류를 통해 라벨명을 효율적을 분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영구/임시라벨, 트래커별/종류별라벨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니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하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것 아닌 내용이지만 응용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신다면 늘어나는 토런트를 효율적을 관리하실 수 있을 겁니다.

ps. 특수문자 활용을 좀더 응용하여 아래와 같이 토런트명 앞에 특수문자를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토런트명 변경은 해당토런트 선택 후 F2 누르면 됩니다. 실제 토런트 파일명이 변하는 것은 아니고, 리스트에서의 이름만 변경됩니다.)

11hr5.png

#은 내가 직접 업로드한 자료, @은 한국가요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해당 라벨안에서 파일명 정렬을 통해 좀 더 세부적인 분류를 가능하게 합니다.